음반사는 전쟁 중인데…틱톡에 음원 올리는 테일러 스위프트

입력 2024-04-12 14:16   수정 2024-04-12 14:35

이 기사는 국내 최대 해외 투자정보 플랫폼 한경 글로벌마켓에 게재된 기사입니다.



미국 대형 음반사인 유니버설 뮤직이 틱톡과 저작권 분쟁을 벌이는 가운데 미국의 팝가수 테일러 스위프트가 짧은 동영상(숏폼) SNS 틱톡에 신규 음반을 공개할 예정이다. 스위프트의 음반을 배급하는 유니버설 뮤직보다 스위프트 개인의 영향력이 더 커졌다는 분석이 나온다.

11일(현지시간) 파이낸셜타임스(FT)에 따르면 테일러 스위프트는 오는 19일 신규 음반 '더 토쳐드 포엣츠 디파트먼트' 발매를 앞두고 숏폼 SNS 틱톡에 자신의 음원을 다시 공개하기 시작했다. 스위프트는 2018년 유니버설뮤직과의 라이선스 계약을 통해 자신의 음원을 자유롭게 유통·배급할 수 있다.

음반사인 유니버설 뮤직은 지난 2월 틱톡과 저작권 로열티 분쟁을 벌이고 있다. 틱톡이 책정한 로열티가 너무 적다는 비판이었다. 이 때문에 유니버설뮤직은 소유한 모든 음원 저작권을 틱톡에서 재생할 수 없게 막았다. 이 가운데 스위프트는 자신의 계약권을 활용해 틱톡에 음원을 배급한 셈이다.

스위프트가 틱톡에 음원을 다시 공개한 배경엔 SNS를 통한 홍보 효과가 있다. 틱톡은 사용자들이 직접 콘텐츠를 제작해 공유하는 시스템이다. 스포티파이 등 다른 음원 플랫폼과 달리 콘텐츠 전파 속도가 빠르다. 또 최근에는 춤과 음악을 결합한 '챌린지' 열풍을 타며 삽시간에 신규 음원을 홍보할 수 있게 됐다.

스위프트를 기점으로 더 많은 음악가가 저작권을 활용할 것이란 관측도 나온다. 이전까진 음반사가 독점적으로 저작권을 소유했다. 이를 통해 음원 스트리밍 플랫폼과의 협상력을 키웠다. 자산을 유동화하기 위해 원저작자의 허가 없이 사모펀드(PEF)에 매각하는 경우도 잦았다. 스위프트는 과거 자신의 음원 저작권이 사모펀드에 넘어가자 모든 음원을 재녹음해서 새로 발매하기도 했다.

FT는 "틱톡과 음반사의 충돌로 인해 음악가들은 거대한 홍보 수단이 사라진 데에 불만을 갖고 있었다"며 "스위프트를 시작으로 더 많은 아티스트가 저작권을 되찾으려 할 수도 있다"고 짚었다.

오현우 기자 ohw@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